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지금까지는 유심칩을 삽입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eSIM칩이 보급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esim칩이란 무엇인지, 지원 모델과 장점은 어떻게 되는지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sim칩이란?
esim칩이란 embeded SIM의 약자입니다. 별도 유심칩을 사서 꽂을 필요 없이 이통사 셀룰러 요금제를 쓸 수 있는 일종의 디지털 심입니다. 통신사 프로파일을 해당 칩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쓸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칩인 유심보다 해당 칩이 더 사용하기 간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여전히 많은 휴대폰 사용자들은 유심을 통해 통신사 망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그리고 해당 칩에 휴대전화 번호, 약정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쉽게 바꿀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서서히 esim 보급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esim 지원 모델은?
현재 eSIM은 기본적으로 애플 아이폰에 내장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XS 부터 12 모델까지는 유심 한 개와 eSIM 한 개로 듀얼 심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13부터는 E심 두 개, 또는 유심 한 개에 E심 1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본 칩이 유심입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는 E심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과학기술부에서도 2022년 9월 1일 부터 E심 서비스를 시행했기 때문에 앞으로 제도적, 기술적인 기반은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eSIM의 장점 3가지
esim칩이란 무엇인지를 앞에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해당 칩의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단말기 및 유심 비용 절감
한 개의 단말기에서 해당 심을 사용하게 되면 듀얼 심 사용을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나누어 총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는 해외여행을 할 때에도 현지 데이터 요금제를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게 되면 따로 단말기를 사지 않아도 원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유심칩은 현재 7,700원에 팔리고 있는데, eSIM은 다운로드에 필요한 비용 2,75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통신사 이동을 할 때, 또는 신규 가입을 할 때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이 큽니다. 단, 통신사 변경을 하지 않고 단말기를 바꾸려고 한다면 해당 심은 통신사 프로파일을 다시 설치해야 하니 이 점은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2) 기기 경량화
물리 유심칩은 칩을 삽입할 수 있는 트레이가 반드시 휴대폰에 장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SIM 트레이 자체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자체를 경량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따릅니다. 실제로 미국은 2022년 출시한 아이폰 14부터는 아예 심 트레이를 제거한 채로 매매하고 있습니다.
3) 사용 편의성 향상
우선 eSIM은 사용 편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유심은 물리적인 칩이기 때문에 반드시 휴대폰에 삽입을 해야 하고, 크기가 작아 분실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내부 ic 칩이 손상되면 교체를 해주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심은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를 하는 것만으로 개통이 가능하고 고장의 위험이 없어 비대면, 온라인 개통 또는 통신사 간 이동이 매우 편리합니다.
이를테면, 본인의 회선 이외에 알뜰폰 통신사 회선을 이용하여, 전화는 A 회선으로 사용하고, LTE 혹은 5G와 같은 인터넷은 B 회선의 것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SIM의 단점
반면 단점도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주 회선과 알뜰폰을 동시 활용할 수 있는 것과 해외 사요 시에 현지 번호, 국내 번호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는 어디까지나 듀얼심의 장점이며 eSIM 자체의 장점은 아닙니다.
해당 심이 편리한 점도 있지만 단점이 있다면 기기를 바꾸려고 할 때 기존의 유심은 카드를 빼서 옮기기만 하면 되는데 eSIM은 통신사에 방문해 이동하는 절차를 거치거나 통신사의 허가를 따로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휴대폰을 자주 교체하거나 기기를 여러 개 사용하는 분들은 오히려 이것 때문에 생기는 추가적 인증 과정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또한 두 가지 회선을 사용할 경우, 한 회선의 번호로 통화 중일 때는 다른 회선은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지금까지 두 개의 회선을 사용할 때, 회선 간의 명의가 달라도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물리 유심침 명의와 eSIM 칩 명의가 다르면 사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esim이란 무엇이며 지원 가능한 모델과 장점, 단점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기존 유심과의 차이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 글을 통해 알아 두시고 추후 이용에 도움 받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