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공무원 선발 자격시험이나 기업 채용 인사고과, 해외 파견 시 또는 초중고 대학교, 대학원, 로스쿨의 입학 졸업 등의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영어 능력 평가 인증 시험이 있습니다. 바로 지텔프(G-TELP)입니다. 사실 지텔프 토익, 토플에 익숙하던 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에야 알려진 해당 시험에 대해서는 낯설게 느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체적인 시험 일정과 준비하실 때 참고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지텔프(G-TELP)란?
지텔프(G-TELP)는 문법, 청취, 독해까지 어휘 3영역의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국가인정 영어 대체 시험으로 객관식 사지선다형으로 출제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해당 시험이 활용되는 곳으로는 공무원이나 군무원, 경찰, 소방 등의 국가고시를 포함해 공무원 해외 파견 시 영어 대체 시험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또는 변리사, 세무사, 회계사, 감정평가사, 노무사, 관광통역사, 행정사, 호텔경영사까지 국가자격증 영어 대체 시험으로도 활용되며, 기업체 신입사원 채용 인사, 승진 평가 시험, 지텔프 졸업인증 자격 및 논문 심사 시 대체 시험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 중, 고등학교에서는 최근 교육 자료로 지텔프 레벨2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지텔프 시험 구성 살펴보기
시험은 크게 말하기와 작문을 평가하는 GST, GWT, 또 문법과 독해 및 청취를 평가하는 GLT, 주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인 주니어 G-TELP, 기업 비즈니스 영역을 평가하는 작문 시험 GBSR/GWT, 항공 영어 말하기 자격시험 EPTA로 나뉩니다.
레벨은 총 1부터 5까지로 세분화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1 : 총 100문항 100분. 네이티브 스피커에 준하는 영어 능력 필요, 모국어로 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과 대등한 소통이 가능해야 함, 국제회의 통역까지 가능한 수준
레벨2 : 총 80문항 90분. 여러 상황에서 대화가 가능, 업무 면담과 해외 연수가 가능한 수준, 외국인과 회의와 세미나 참석이 가능해야 함, 공무원 및 군무원, 자격증 등 다양한 영어 대체 시험에 활용되는 레벨
레벨3 : 총 70문항 80분. 간단한 소통 및 친숙한 상태에서 단순한 대화 가능, 외국인이 자주 반복하고 부연 설명을 해야 이해할 수 있는 수준
레벨4 : 총 60문항 60분. 기본적인 문장으로 최소한의 소통이 가능. 기본 어휘로 짧은 문장을 통한 소통 할 수 있는 수준
레벨5 : 총 50문항 55분. 극히 초보적 수준으로 소통이 가능한 영어 초보자, 일상적인 인사나 소개를 이해하고 직접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 말이나 글을 통한 자기표현은 거의 불가능한 경우
지텔프 시험일정
2023년 지텔프의 구체적인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6월 이후부터 말씀드리면 6월 11일, 25일, 7월 9일과 23일, 8월 6일과 20일, 9월 3일, 17일, 24일, 10월 8일과 22일, 11월 5일과 9일, 12월 3일과 17일로 매달 2~3번 응시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시험 참고사항
신분증,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 테이프와 아날로그 시계는 반드시 준비하시기를 바라며 입실 시간은 오후 1시 20분이니 시간에 맞추어 도착하시기를 바랍니다. 오후 2시 20분까지는 반드시 본인 지정 고사실로 입실 완료가 되어야 하고, 어쩔 수 없이 늦게 되어도 2시 50분까지는 고사장 건물 입구로 들어와야 합니다.
답안지 작성이나 참고사항 안내 등 여러 안내 방송을 들으려면 반드시 미리 도착해 착석하시기를 권해 드리는 바입니다.
지금까지 지텔프 시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물론 레벨은 5까지 있지만 보통은 1~2레벨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분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곳에서 활용되는 만큼 시험 시간과 지텔프 기출문제 등을 잘 파악해 시간 분배에 신경 써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