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귓볼에 몽우리가 딱딱하게 만져져 당황하셨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튀어나온 몽우리는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살짝만 건드려도 아플 때가 있고 무엇보다 건강 상태를 생각하게 만듭니다. 과연 이 몽우리의 정체는 무엇인지, 만지지 않고 두면 저절로 없어지는 게 맞는지 귓볼 몽우리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있을 텐데 오늘 이 시간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몽우리의 정체
1)표피 낭종
귓볼에 구슬이 있는 것 처럼 딱딱하게 멍울이 만져지고 그 주변이 빨갛게 부어올랐다면, 이때 귀에 생긴 건 표피 낭종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귀는 표피 낭종이 매우 잘 생기는 부위입니다. 피지 낭종으로도 불리는 해당 낭종은 피부와 상당히 유사한 구조를 갖는 피막으로 싸인 양성 종양의 일종입니다.
기본적으로 낭종 내부를 이루는 것은 피지이며, 가운데 홈이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짜게 되면 하얀 피지가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만약 피막이 부분적으로 파열되는 경우,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는 염증 반응에 의해서 붉음증과 부기, 통증 등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2) 켈로이드
켈로이드는 섬유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뭉치는 증후를 뜻합니다. 부푼 귓볼 몽우리에 지방이 하얗게 쌓이는 것입니다. 일종의 염증 증후로, 대부분은 상황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크기가 커지는 기전을 보입니다. 경과가 지나 자연스럽게 작아지는 케이스도 있지만 이 과정에서 통증,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약 색이 검고 붉다면 빠르게 의료 기관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2.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
1) 귀걸이와 피어싱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가장 먼저 귀걸이 및 귓볼 몽우리 피어싱을 즐겨 하는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귀를 뚫은 뒤 계속해서 귀걸이를 착용하는 과정에서 세균이 속으로 침식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위생 문제
다른 원인 중 하나는 세안 과정 중 귓볼까지 깨끗하게 씻지 않아 생기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특히나 귓가 주변을 신경 쓰지 않고 무심하게 대충 씻는 분들이 있는데, 세안할 땐 항상 귀까지 신경 써서 씻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3) 베개 노폐물 노출
잠을 잘 때 우리가 잘 때 베는 베개에도 각질과 세균 등이 많습니다. 이때에도 노폐물에 노출되어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4) 지성 피부
타고난 지성 피부인 분들, 피지선이 많이 발달한 분들은 자주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편입니다.
3. 귓볼 몽우리 치료 방법
귓볼 몽우리는 먼저 자연스럽게 없어질 때까지 건드리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상책입니다. 간혹 직접 염증을 제거하려고 억지로 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이 더 생기거나 세균이 침식해 통증과 불편을 더 크게 유도하기도 합니다.
경과를 보면서 기다리다가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더 커지는 경우에는 의료 기관에 찾아가서 전문의 면담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때는 앞서 살펴본 표피낭종과 켈로이드 유형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1) 표피낭종 치료 방법
귓볼 피지낭종 자연치유가 종종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염증이 생긴 낭종은 종기 치료와 비슷하게 소염제와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아울러 필요할 땐 고름을 짜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낭종을 둘러싸던 막이 배출되거나 막이 녹아 없어지는 경우 절제술을 하지 않아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료 이후에도 덩어리가 만져지고 불편이 지속된다면 간단한 절제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경우 피부과 또는 외과에서 진행하며, 귀는 대개 수술 1주 뒤 봉합사를 제거하기 때문에 호전 기간도 1주 정도로 잡으시면 됩니다. 이때 역시 항생제를 같이 복용해 2차 감염을 예방해 주어야 합니다.
2) 켈로이드 치료 방법
수년간 같은 크기이고 색도 붉지 않고 아무 상황 없이 안정화된 상태로 굳어졌다면 굳이 치료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상황이 있거나 크기가 커진다면 가급적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대개 6개월 이상 기간이 필요한데, 활동성이 강하다면 1년 이상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냉동요법, 주사 요법과 레이저 치료 등이 존재합니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 등은 치료 효과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지만 보조적으로 사용합니다.
통상적으로 수술 진행을 하지 않지만, 한정된 경우 시행하기도 하니 이 부분은 꼭 의료진과 상의 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켈로이드의 경우 사실상 상처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켈로이드가 잘 생기는 체질이면 더더욱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게 각별하게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귓볼 몽우리 발생 원인과 치료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과 상황이 생길 수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를 집중적으로 알려드렸습니다. 본인에게 위 언급한 상황들이 생각된다면 늦지 않게 의료 기관에 방문하셔서 치료받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