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입사 후 혹은 연봉 계약을 하려 하는 경우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급여 실수령액을 알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 부분을 담당자에게 맡겨 알아서 정산하도록 기다리는 분들도 있지만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수령액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한 계산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실수령액 파악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기 전에 실수령액의 정확한 산출을 위해서는 실제로 본인이 받는 연봉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봉 실수령액은 구간에 따라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연봉 2천만 원대 구간을 기준으로 4대 보험 및 소득세를 제하고 실제 받는 순수 연봉을 뜻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4대 보험은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네 가지를 뜻하며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은 반드시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는 사실까지 알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비과세 소득 항목
또한 급여 실수령액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비과세 소득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비과세 항목으로는 식대가 20만 원까지, 차량 유류대는 20만 원까지 포함됩니다. 만약 급여가 300만 원이라고 치면 식대와 차량 유류대를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만 계산해서 산출하면 됩니다.
소득 공제 항목
마지막으로 직장인의 급여에서 공제되는 항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연금 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고용보험, 주민세, 소득세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기타 항목도 있는데 이는 기업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회사에 직접 문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려면 연금, 요양보험, 건강보험의 세 가지 보험료와 소득세, 주민세의 두 가지 세금을 합쳐 5가지의 공제 금액을 모두 계산해야 합니다.
최저 임금도 살펴볼 필요 있습니다. 2023년 최저 임금은 9,620원입니다.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 이용 방법
온라인에서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알바몬이나 사람인 등 구인구직 플랫폼에서도 급여 계산을 직접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습니다.
사람인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사람인을 기준으로 홈페이지를 접속해 계산기를 클릭한 다음 퇴직금 포함 여부 및 월 실수령 금액, 20세 이하 자녀 수와 부양가족 수, 비과세액을 적은 후에 연봉 조회를 눌러주면 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이용하는 계산기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계산에 포함되는 항목을 꼭 기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 이용 방법과 관련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수식을 알고 직접 계산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잘 준비된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니 편히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