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는 단기적으로는 수면의 질을 방해하며, 장기적으로는 일상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수면 시에 무호흡 및 잠에서 자주 깨어나는 상황이 여러 번 생기면 깊은 잠에 빠지기가 힘들어집니다. 잠을 9시간 이상 자도 아침에 개운하지 않고, 두통 등의 징후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며 피로감이 쌓인다면 수면 무호흡증에 대하여 고민하고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을 찾아 보아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코골이가 생기면 덩달아 따라올 수 있는 징후입니다.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로, 잠을 잘 때 코를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는 것처럼 한참 숨을 쉬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은 오랜 시간 숨을 쉬지 않다가 한참 후에 ‘푸’하고 내쉬는 패턴이 반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병증으로 보기 위해서는 수면 중 1시간 동안 10초 이상의 무호흡이 적어도 5번 이상 발생해야 합니다. 특히 이런 상황과 함께 여러 합병증이 동반되면 질환을 정의하고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시작하는 편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하는 원인
수면 무호흡증 치료가 필요한 코골이와 무호흡 징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1) 코 관련 질환
콧속을 좁히는 비중격만곡증, 비후성 비염이나 입 속 편도나 혀가 큰 사람도 이 때문에 목구멍 자체가 좁아지면서 코골이, 무호흡이 심해지게 됩니다. 소아의 경우 편도선, 아데노이드가 커서 코를 고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비만
만병의 근원으로 불리는 비만도 수면 무호흡증 치료가 필요한 징후를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살이 찌면 지방 조직에 의해서 목이 두꺼워지며 덩달아 목구멍이 좁아집니다. 이로 인해 코골이, 무호흡증이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배에만 집중적으로 살이 찌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잠을 잘 때 복부 지방이 배와 폐를 나누는 횡격막을 위로 올리기 때문에 폐의 부피가 감소하고, 폐를 둘러싼 가슴 벽 움직임을 줄여 숨을 쉬는 데 지나치게 많은 힘이 들어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방치할 경우 위험성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제때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수명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 상태가 오랜 시간, 자주 반복되면 잠을 자는 도중에 공기가 폐에 충분히 도달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주요 장기에도 혈류와 산소가 공급되지 못해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이차적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성장기에 있는 소아라면 잦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구강 호흡이나 수면 질 저하로 나타나고, 심하다면 성장장애나 과잉행동 및 주의집중장애 즉 ADHD, 학습 능력 저하 등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위해서는 판단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에 졸림증이나 자고 있을 때 코골이 정도, 수면무호흡 발생 빈도 등을 살펴보고 당뇨나 고혈압, 심뇌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이 함께 있는지도 꼼꼼히 알아보아야 합니다.
일상 속 관리 방법
만약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만큼 심한 코골이나 무호흡증이 있다면 적극적인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해야 하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다행히 생활 습관을 조금 바꾸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1) 적절한 운동
하루에 30분 이상 적절하게 진행하는 운동은 상기도 확장근육이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적절한 긴장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2) 음주 및 약물 복용 자제
목 안의 근육을 처지게 만드는 수면제, 술 등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체중 조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만한 경우 체중 조절이 가장 시급합니다. 체중을 줄이게 되면 수면 무호흡증을 비롯해 그간 겪고 있던 수많은 문제도 함께 사라질 가능성이 높으니 과체중인 분들은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한 체중 조절부터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및 징후, 개선을 위한 일상에서 실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평소 무호흡증이 심해 자신은 물론 함께 사는 가족까지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상황이라면 늦기 전에 판단받고 치료를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