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끓이는 법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4가지 총정리

보이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차로 잘 알려졌습니다. 중국의 10대 명차 중에서도 최고라고 불리는 차입니다. 오늘은 보이차의 효능과 함께 보이차 끓이는 법, 보이차 보관 방법, 보이차 부작용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보이차 효능

보이차-효능
보이차 효능

보이차는 중국의 소수 민족이 마시는 것에서 출발해 세계적으로 퍼져 이제는 모든 사람이 즐겨 마시는 차가 되었습니다. 보이차는 위를 보호하며 소화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외 효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분해

보이차-효능-지방분해
지방분해

가장 대표적인 보이차의 효능입니다. 해당 차는 갈릭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사람 몸속의 기름기를 없애주고 지방이 분해되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사람 몸에 있는 지방 흡수율을 낮추어 주어 체지방 감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위해서 보이차를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폐물 제거

보이차-효능-노폐물-제거
노폐물 제거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에도 보이차의 효능이 큽니다. 노폐물이 제거되면 활성 산소가 낮아지고 변비, 노화에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 강하

보이차-효능-혈압-강하
혈압 강하

보이차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강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테킨이라는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리통을 완화해 주기 때문에 여성들에게도 좋습니다. 혈전 예방 및 고혈압,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부작용
보이차 부작용

위에서 보신 것처럼 장점이 많은 식품이지만 아무리 좋은 약도 과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하게 마시는 경우 불면증이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보이차 끓이는 법

보이차-끓이는-법
보이차 끓이는 법

본격적으로 보이차 끓이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찻잎을 준비합니다. 다관을 세차한 뒤 찻잎 2~3g 정도와 1리터의 물을 준비하면 적당합니다.

세차한 다관에 끓인 물을 넣은 후 15초에서 1분 정도 우려낸 뒤 마시면 됩니다. 보이차의 경우 7번에서 10번까지도 우려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번 새로 부어 우려낼 때마다 그 시간을 조금씩 늘려야 처음 마실 때와 비슷하게 농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15초 정도, 2번째 우릴 땐 20초 정도로 우리는 시간을 늘려야 처음과 같은 차 맛을 유지할 수 있는 셈입니다.

보이차 보관 방법

보이차-보관방법
보이차 보관방법

보이차는 기본적으로 발효되어 나오는 찻잎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묵히면 묵힐수록 차의 맛이 진하고 깊습니다. 다만 이는 안전한 환경에서 보관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온도와 습도, 통풍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직사광선은 차 특유의 향을 사라지게 만드니 피하시며 환기가 잘 되는 곳,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보이차의 효능과 보이차 끓이는 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음료인 만큼 보관 및 즐기는 방법을 미리 알아보시고 두고두고 여유로운 티타임을 즐겨 보시면 좋겠습니다.

Heritage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