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때문에, 또는 차가 없으면 살기 불편한 곳에 거주하는 분들은 면허를 꼭 취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보통 운전면허를 취득하려고 할 때 학원을 알아봅니다. 오늘은 운전면허 학원비부터 취득에 필요한 전체 비용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학원비 및 취득 비용
면허 취득에 들어가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과 시험 10,000원
– 신체검사 6,000원
– 종합보험료 14,500원
– 기능(시험장 : 22,000원 / 학원 4~5만 원)
– 도로 주행(시험장 : 25,000원 / 학원 : 5~6만 원)
이는 취득 시 드는 최소 비용이며, 독학이 힘든 분들은 학원을 이용해 교육받고 취득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적지 않습니다. 운전면허 학원비는 시험 응시료를 제하고 별도로 내야 하며, 학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70~90만 원 정도 범위에서 비용이 책정됩니다.
필기 과정부터 배우는지, 기능부터 배우는지, 아니면 필기와 기능까지는 독학으로 하고 주행 시험만 학원에서 준비하는지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진다는 점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취득 내용
운전면허는 1종, 2종으로 나뉘며 1종은 대형과 트레일러, 레카타, 2종은 소형, 소형 견인 차량 등이 속합니다. 교통안전교육과 학과 시험, 기능시험, 도로 주행의 과정을 모두 거쳐야만 정상적인 면허 취득이 가능해집니다.
안전교육 후 신체검사, 학과 접수를 거쳐 접수해야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이후 학과 시험, 기능 접수 후 시험, 연습 면허 발급, 도로 주행 접수 후 시험까지 거쳐야 최종 면허가 발급됩니다.
일반인들은 혼자 알아보기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운전면허 학원을 통해서 과정을 배우는 편입니다.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교통안전교육(3시간)
만약 학원에 다니지 않고 혼자서 학습으로 도전할 때는 면허시험장에서 주최하는 무료교육을 받게 됩니다. 단, 이때 75세 이상 고령자라면 2시간 안전교육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2) 신체검사
시력검사를 뜻합니다. 시험장 내에 있는 부설 의원에서 시력 검사를 하거나, 일반 의원에서 검사비를 내고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3) 학과 시험
필기시험은 국가시험이므로 학원을 다니지 않은 자와는 관계없이 수험생 모두 본인이 속한 지역 내 시험장에서 응시해야 합니다. 문제는 객관식으로 총 40문제를 40분 제한 시간 내 풀어야 하며 글을 읽지 못하는 경우 구술시험을 보게 됩니다. 구술시험은 1~2회가량 정해진 시간에만 치를 수 있습니다. 필기는 100점 만점에 1종 보통은 70점 이상이어야 하며, 2종 보통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커트라인입니다.
4) 기능시험
기능시험용 차를 타고 코스를 달리면서 방향지시등 및 와이퍼 등의 기본 조작법과 주행 능력, 주행 중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강사에게 코칭을 받으며 운전 연습을 하여 기능 시험 당일에는 혼자 차에 탑승하여 시험을 치릅니다.
5) 도로 주행(응시원서, 주민등록증, 사진 1장 준비)
위 모든 과정을 통과하면 마지막으로는 실제 차가 다니는 도로에 나가서 도로 주행해야 합니다. 당일 차량에는 감독관 1명, 수험생 1명이 함께 탑승한 상태에서 시험을 치릅니다. 기능시험과 달리 돌발 상황이 생길 수 있는 실제 도로 위에서의 주행인 만큼 실격사유 없이 70점 이상이 되어 최종 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운전면허 학원비를 비롯한 취득 과정에 들어가는 비용과 절차를 살펴보았습니다. 여름방학 시즌을 맞아 면허를 준비하려는 분들이 많을 텐데, 내용을 잘 살펴보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