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3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는 2023년 경기도 지방세 체납자 압류동산 공매가 열렸습니다. 해당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에는 체납자들의 명품 시계와 골프채 세트, 양주, 명품 가방, 보석류들이 경매로 부쳐졌습니다. 경기도에서는 1년에 한 번 열리는 행사이다 보니 이번에도 많은 이들이 몰렸습니다. 오늘은 올해 열린 경기도 공매 후기와 내년도를 위한 입찰 팁을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3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 종류
이번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각종 귀금속과 명품 가방, 명품 시계와 양주, 골프채 등 총 772점의 압류동산들이 입찰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종류를 보면 명품 가방이 158점, 명품 시계는 25점이었고 귀금속 448점, 골프채 15점, 양주 51점, 기타 75점이었습니다.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 방법
772점의 물품은 넓은 공간에 하나씩 번호표를 달고 전시되어 있으며 물품별 공매번호 및 감정가가 부여됩니다. 감정가는 물품의 보존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가방이나 시계 같은 경우 스크래치, 오염에 취약한 만큼 오염 여부가 감정가에 많이 반영됩니다.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의 경우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확인한 후 온라인으로 입찰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이때는 경기도 공매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고 현장에서 받은 입찰 코드와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모든 품목에 대해 입찰할 수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실제로 경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물건을 보고 입찰했고, 입찰 이후 3시부터는 온라인으로 최종 입찰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당시 공매 열기가 뜨거워 결과가 발표되는 3시에는 사이트가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 팁
올해 공매는 끝이 났지만 1년에 한 번씩 열리는 행사이므로 내년 공매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시세 파악이 중요
시계나 양주, 명품 가방 등 각자 관심 있는 물품에 따라서 시세를 잘 아는 종류 위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명품 시계를 기준으로 올해는 감정가의 3~5배 사이로 입찰이 되었다고 합니다. 금액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적정한 시세 적용을 통해 금액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시세를 모르고 접근하면 수요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입찰가를 써서 패찰할 가능성이 있고, 또는 지나치게 높은 금액을 적는 바람에 기존 금액보다 훨씬 비싸게 사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땐 원하는 물품의 중고 금액을 인터넷으로 검색해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것도 좋으며, 주변 전문가가 있다면 대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2. 온라인 입찰과 계좌이체 적극 활용
현장에서 현금으로 입찰하려고 미리 많은 금액을 준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현금 입찰도 가능하긴 하지만 물품에 따라서 10원 단위까지 입찰가를 기재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현금보다는 계좌이체가 훨씬 유리합니다.
실제로 후기를 보면 진행요원에게 현금 입찰을 문의하면 온라인 입찰을 하도록 안내했다고 합니다. 2024년 열리는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도 비슷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크니 온라인 계좌이체로 입찰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3. 틈새 낙찰품 노리기
현장 분위기를 느끼면서 사람들이 많이 몰려 구경하고 사진을 찍는 것보다는 조금 관심이 덜한 틈새 품목들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골드바, 돌반지 같은 비교적 세공이 덜 된 물품들은 몇 천원이라도 더 좋은 금액에 가져가 수익률까지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경기도 압류동산 공매 종류와 방법, 2023년 진행된 공매 후기와 내년도 진행할 공매에 대한 팁까지 자세히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